본문 바로가기
7. 이펙트 만들기/(1) 이펙트란 무엇인가

이펙트란?

by windship 2009. 9. 15.
 * 이펙트의 의미

 이펙트(Effect)란 "효과"라는 뜻입니다. 앞서 설명했듯 도트의 가장 주된 용도는 게임 그래픽이라고 할 수 있는데, 게임은 그 특성상 캐릭터와 배경 그래픽 외에도 캐릭터의 모션과 액션을 강조해 주고, 캐릭터 <-> 캐릭터, 또는 캐릭터 <-> 배경 간의 상호작용, 각종 자연현상 등을 표현하기 위해 덧붙이는 그림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것들을 뭉뚱그려 이펙트라고 부릅니다.


 
그냥 주먹을 내뻗고, 거기에 적이 맞아, 맞는 모션을 표현해준다. 이것으로도 물론 게임의 타격 동작은 성립한다




 그러나 주먹을 내뻗을때의 잔상, 맞을 때의 충격 이펙트, 터지는 피, 뒤로 밀려나며 바닥에 생겨나는 먼지 등의 보조적인 그림들이 덧붙여지면 타격 동작이 더욱 강조되고 실감나게 느껴진다. 이것이 이펙트


 이펙트에는 실로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같은 대상이라도 어떤 스타일로 표현하느냐에 따라 이펙트의 표현 방법은 무궁무진해집니다. 그래픽 기술의 발전에 따라 더욱 진화한 형태의 이펙트가 날마다 새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디자이너들은 다른 사람들이 만드는 이펙트를 주의깊게 관찰하고, 어떤 의도와 어떤 컨셉으로 이런 이펙트를 만들었으며, 더 나아가 자신은 좀 더 다른 컨셉으로 더 훌륭한 이펙트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좋은 이펙트란

 이펙트는 위에서도 설명했듯 "무엇인가를 강조하기 위한 효과"이므로, 풍부한 움직임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그것을 위해서는 프레임마다 부분부분이 모두 움직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폭발하는 화염의 일부분이 멈춰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면 정말 어색하겠죠. 매 프레임마다 구석구석을 모두 움직여 주는 것은 꽤나 집중을 요하는 힘든 일이지만, 자연스러운 이펙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감수해야 하는 일입니다.

 또한 이펙트의 역할은 강조이기 때문에, 기왕이면 보다 선명하고 또렷하며 확실한 편이 좋습니다.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이펙트라면, 가능한 한 정확하게 그려야 합니다. 때때로 직선이나 원 등의 아주 정확한 형태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신경을 쓰는 것은 별것 아닌 것처럼 느껴지지만 결과적으로 이펙트를 확실하게 만들어 주고 그래픽의 퀄리티를 올려 주게 됩니다.